본문 바로가기
팝콘은 지식

불법건축물 양성화 특별법

by 생크림Chu 2024. 9. 18.

불법건축물 양성화 특별법은 기존에 불법으로 지어진 건축물을 합법적으로 인정해주는 제도입니다. 이 법은 주거 안정과 건축물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시행되는데,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건축물에 대한 제재를 완화해주죠. 이를 통해 건축물의 안전성과 가치를 높일 수 있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불법건축물 양성화 특별법의 주요 내용과 신청 절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불법건축물 양성화 특별법
불법건축물 양성화 특별법

불법건축물 양성화 특별법의 추인 제도

 

추인 제도의 이해 및 절차

불법건축물 양성화 특별법의 추인 제도는 이미 지어진 불법건축물 합법적으로 양성화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절차를 말합니다. 이는 건축 승인에 필요한 서류상 절차를 추후에 다시 진행하여 합법적인 건축물로 전환시키는 것입니다. 

 

추인이란, 어떤 행위에 대해 미리 행하고 나중에 그에 대한 승인을 얻는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적법한 건축물을 건축할 때는 신고 → 허가 → 착공 → 사용승인 등의 절차를 밟게 됩니다. 그러나 무허가 건축물들은 이러한 절차를 거치지 않습니다.

 

이를 좀 더 쉽게 설명하면, 추인 제도를 통해 이미 지어진 불법건축물도 다시 서류를 받아 서류심사를 거쳐 적법한 건축물로 인정받는다는 것입니다. 

 

추인 제도의 절차

  1. 신청서 제출
  2. 서류 검토
  3. 필요한 보완 요청
  4. 최종 승인

국회에서 지속적으로 양성화 특별법이 발의되고 있으므로, 미리 준비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절차 설명
신고 건축물을 신고합니다.
허가 건축 허가를 받습니다.
착공 건축 공사를 시작합니다.
사용승인 건축물의 사용 승인을 받습니다.

 

도시기반시설의 용량에 맞추어 용적률과 건폐율로 해당 지역의 밀도를 관리하며, 이는 도시의 기반시설이 일정한 수용능력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양성화 기간 중에 불법건축물을 양성화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으나, 정부의 마지막 양성화 시기 이후로 오랜 시간이 지난 만큼, 준비를 미리 해두는 것도 괜찮습니다. 불법건축물 양성화 특별법의 추인 제도는 모든 건축물에 대해 일괄적으로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 제도는 주거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일정 규모 이하의 소규모 주택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한 때문에 불만의 소리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는 연면적 기준을 더욱 완화한 특별법을 발의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가장 최근에는 2014년 1월 17일부터 1년간 시행된 특별법을 통해, 경기도 내 3,141채의 불법건축물이 합법적인 승인을 받아 이행강제금 및 원상회복 의무 등으로부터 해방되었습니다. 이 특별법을 통해 영세 가구에게 큰 도움이 되었으며, 지역의 생활 환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불법건축물 양성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 방법은 불법건축물 양성화 기간 중 양성화를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특정 기간 동안 자체적으로 불법건축물을 양성화하는 절차를 거칩니다.

 

두 번째 방법은 무허가 건축물 추인허가 제도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 제도는 무허가 건축물에 대해 승인 절차를 밟아 정식적인 건축물로 인정받는 방법입니다.

 

요약

- 불법건축물 양성화 대상: 일정 규모 이하의 소규모 주택

- 최근 사례: 2014년 특별법으로 경기도 내 3,141채의 불법건축물 합법화

- 양성화 방법:

1. 양성화 기간 중 양성화

2. 무허가 건축물 추인허가 제도 활용

 

주요 용어 

건폐율: 대지 면적에 대한 건물의 면적 비율 

용적률: 대지 면적에 대한 건물의 총층 면적 비율 건폐율 및 용적률 계산 방법

용어 계산 방법
건폐율 건물 면적 ÷ 대지 면적 × 100%
용적률 총층 면적 ÷ 대지 면적 × 100%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실질적으로 불법건축물을 합법화하는 절차나 요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변경될 수 있으며, 지역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관련 기관의 최신 정보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4.09.11 - [팝콘은 지식] - 구간단속 위반범위

 

구간단속 위반범위

구간단속은 일정 구간 동안 차량의 평균 속도를 측정하여 과속 여부를 판단하는 단속 방식입니다. 단속 구간의 시작과 끝 지점을 통과할 때 시간을 계산해 속도를 측정하는데, 이 범위를 초과하

idea.whoischoo.com

 

불법건축물 양성화 특별법의 현황 및 개선 방안

 

불법건축물 이행강제금

불법건축물 양성화 특별법의 현황 및 개선 방안에 대해 고찰해보겠습니다. 2019년 4월 23일, 불법건축물 이행강제금의 규정이 강화되면서 과거에는 이행강제금 부과가 5회로 제한되었던 것이 폐지되었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불법건축물이 원상복구 될 때까지 이행강제금을 납부해야 하는 등 규제가 더욱 강력해진 상태입니다. 이에 따라, 불법건축물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본인의 부동산을 사용 · 수익 및 권리를 행사하는 데 많은 제약을 받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법적 한계를 명확히 인지하고, 더 포괄적이고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합니다. 법률의 효율적 집행과 종합적 대안이 필수적입니다. 불법건축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법적인 조치가 확실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불법건축물은 정부의 관리가 필요한 문제입니다. 불법건축물 문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대응하기 위한 대안으로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안합니다:

  1. 법적 테두리 내에서의 예외 규정 검토
  2. 이행강제금 납부 기간의 탄력적 조정
  3. 정부의 불법건축물 인식 개선 프로그램 운영
  4. 부동산 소유자에 대한 권리 보호 장치 마련
  5. 불법건축물의 양성화 프로세스 도입
항목 내용
강화된 규정 이행강제금 5회 제한 폐지
현 상황 불법건축물 원상복구 시까지 이행강제금 납부
문제점 사용·수익 및 권리 행사 제약
개선 방안 법적 한계 인지 및 포괄적 대책 필요

 

따라서, 불법건축물 양성화 특별법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개선 방안들이 철저히 검토되고 적용되어야 합니다. 정부와 국민이 함께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불법건축물 양성화 특별법의 현황 및 개선 방안에 대한 고찰 불법건축물 문제는 여전히 다양한 문제를 유발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양성화 특별법의 발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정확한 진행 상황이 보이지 않습니다. 불법건축물 해결을 위한 법률적 한계가 분명히 존재하며, 체계적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법적 조치가 시급히 필요합니다. 아래는 불법건축물 문제와 관련된 주요 사항들입니다. 양성화 특별법의 한계 불법건축물 문제는 여전히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습니다. 주택 안정을 목적으로 제정된 양성화 특별법은 여러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법적 한계가 있습니다:

법적 한계 내용
검토 부족 법안 발의 및 논의 과정에서 충분한 검토가 이루어지지 않아 실효성에 의문이 남음
적용 범위 협소 특정 유형의 불법건축물만을 대상으로 하여 전체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음
법 집행의 어려움 현장에서의 법 집행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실제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음

 

양성화 특별법의 개선 방안 양성화 특별법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들이 필요합니다:

  1. 법안의 충분한 검토 및 의견수렴
  2. 적용 범위의 확대
  3. 현장 집행력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 개선
  1. 법안의 충분한 검토 및 의견수렴: 법안을 발의하기 전에 충분한 검토와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법안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적용 범위의 확대: 특정 유형의 불법건축물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유형의 불법건축물을 포괄할 수 있도록 법안의 적용 범위를 확장해야 합니다.
  3. 현장 집행력 강화: 법 집행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행정 절차의 간소화 및 담당 인력의 교육과 지원을 강화해야 합니다.

두 개의 법안은 국회에서 두 차례 논의되었으며, 2024년 2월에도 논의될 것이라는 예상이 있습니다. 법안의 디테일한 내용들이 조금씩 차이를 보이지만, 주요 쟁점들은 대체로 동일합니다. 따라서, 빠른 시일 내에 구체적인 개선 방안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위와 같이 불법건축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법적 체계 개선과 함께 정부 및 관계기관의 긴밀한 협력이 요구됩니다. 효과적인 법안이 마련되고, 이를 철저히 집행함으로써 불법건축물 문제를 종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24.09.08 - [생크림은 재테크] - 부동산 조각투자

 

부동산 조각투자

부동산 조각투자는 한 사람이 큰 자본을 들이지 않고도 여러 사람과 함께 부동산을 나눠서 투자할 수 있는 신개념 투자 방식입니다.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면서 개인이 부동산에 직접 투자하기

idea.whoischoo.com

 

불법건축물 양성화 특별법 관련 정보 및 안내

 

2023년 특정 건축물 정리 법안

  • 2023년 두 가지 법안이 제안 되었으며, 그중 일부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 특정 건축물 정리에 관한 특별조치법이 국회에서 논의 중입니다.

위반 건축물 해제 절차

  1. 시공 업체와 설계사를 각각 만나는 것보다 두 가지를 한 번에 해결할 방법을 찾으세요.
  2. 서류를 검토하여 위반 해제 가능성을 확인합니다.
  3. 구청 담당자와 협의를 통해 진행합니다.
  4. 시공을 완료 후 구청 담당자의 확인을 받습니다.
절차 내용 비용
서류 검토 위반 해제 가능 여부 확인 저렴
구청 협의 구청 담당자와 상담 중간
시공 적법한 시공 높음

 

아직 여유가 있다면 특별법 시행을 기다리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지만, 현 시점에서 위반 건축물이 문제라면, 올바르게 시공을 하고 위반 건축물을 해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용적인 차이는 실제 시공비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을 유념하세요.

 

물론, 불법건축물 양성화 특별법 시행의 중요성과 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변화를 이해해야 합니다. 특별법이 시행되더라도 기존에 도면과 현재 상태의 도면을 작성하고 행정적인 작업이 들어가야 합니다. 위반건축물 해제는 그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가장 많은 사례가 불법증축입니다. 특별법이 시행되더라도 구청은 설계 도면을 요구하며, 특별법이 시행되더라도 비행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두 가지 의견으로 나누어지는데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양성화 절차가 어렵다고 보고 있습니다. 여러 선배님들과 만나 이 분야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면 두 가지 의견으로 나누어지긴 합니다. 80년도 초반엔 불법인 줄도 모르고 지었던 건축물이 넘쳐났을 것입니다.

 

그 당시 정리되지 못했던 것들과, 후에 일어난 한일월드컵, 이미 시행됐던 이력들이 합쳐져 5번 특별법이 시행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시점에서 여러가지 문제가 있기 때문에 시행은 어렵다고 생각이 듭니다. 1980, 1981, 2000, 2006, 2014 이렇게 5번입니다. 불법건축물을 양성화해주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위반건축물을 해제하는 방법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데요, 추인도 있고, 양성화기간에 신청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게다가 이전에는 이행강제금을 5번만 내면 끝났지만 이제는 이행강제금을 계속 납부해야 합니다.

시행연도 설명
1980 초기 불법건축물 정리 시도
1981 추가 정리 시도
2000 중대 정리 시도
2006 법률 개선 시도
2014 최근 시행

 

불법건축물 양성화 특별법 관련 정보 및 안내 요약:

  1. 특별법 시행: 기존 도면 및 현재 상태의 도면 작성 필요
  2. 위반건축물 해제: 경우에 따라 다르나, 불법증축 사례 다수
  3. 양성화 기간 동안 신청 가능, 추인 방법도 존재
  4. 이행강제금 일시 납부 가능, 이젠 정기 납부 필요
  5. 과거 5번 시행 이력: 1980, 1981, 2000, 2006, 2014

이 내용이 블로그에 유용하게 사용되길 바랍니다.

불법건축물 양성화 정책


오늘은 잠깐 시간이 되니깐 불법건축물 이야기를 좀 해보겠습니다. 요즘에는 확실히 신축보다는 대수선, 리모델링에 대해서 문의가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문의가 불법건축물 양성화 정책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주요 키워드: 불법건축물 양성화 정책

  1. 건축 트렌드의 변화
  2. 대수선 및 리모델링 수요 증가
  3. 불법건축물 양성화 정책에 대한 문의 증가
구분 주요 내용
건축 트렌드 신축보다는 대수선 및 리모델링이 인기
문의 사항 불법건축물 양성화 정책에 대한 높은 관심


체계적이고 명확하게 불법건축물 양성화 정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국민들이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법적 절차를 준수하면서 건축행위를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불법건축물 양성화 정책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불법건축물의 정의와 유형

- 양성화 절차 및 필요 서류

- 양성화의 이점 및 한계 이 정책을 통해 비정상적인 건축물을 정상적이고 합법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건축물의 안전성과 가치 상승을 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공공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건강한 건축 문화를 형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불법건축물 양성화 정책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불법건축물 양성화에 대해 문의를 주시기 때문에 자세히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불법건축물의 정의와 그 양성화가 왜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불법건축물은 건축법 규정을 위반하거나, 허가를 받지 않고 건축된 건축물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불법건축물들은 여러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안전상의 문제나 환경 훼손을 초래할 수 있으며, 법적으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양성화 정책을 통해 불법건축물을 적법하게 전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불법건축물 양성화 정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신청 절차: 건축주가 양성화 신청서를 제출하고 필요한 서류를 구비합니다.
  2. 심사: 제출된 서류를 바탕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심사를 진행합니다.
  3. 비용: 양성화에 필요한 부담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4. 양성화 처리: 심사 결과에 따라 적법 건축물로 등록됩니다.

양성화 절차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법적 안정성 확보: 불법 건축물로 인한 법적 분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재산 가치 상승: 적법한 건축물로 전환됨으로써 재산 가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 안전성 강화: 안전 검토를 통해 건축물의 안전성이 보장됩니다.

다음은 불법건축물 양성화 절차에 대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한 표입니다:

단계 설명
1. 신청 양성화 신청서 및 필요한 서류 제출
2. 심사 지방자치단체에서 서류 심사 진행
3. 비용 납부 양성화 부담금 납부
4. 처리 완료 적법 건축물로 등록

 

위 내용들을 참고하시어 양성화 절차를 미리 준비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문의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최선을 다해 도움 드리겠습니다.

01234567

 

'팝콘은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난소 낭종 파열 원인  (2) 2024.09.18
일론 머스크 트위터 인수  (7) 2024.09.18
전신마취 후유증  (0) 2024.09.16
유통기한 지난 화장품  (4) 2024.09.15
구간단속 위반범위  (4) 2024.09.13